2015년 시민교육 포럼... 세계시민교육을 조망하다
2015년 시민교육 포럼... 세계시민교육을 조망하다
시민교육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논의를 통해 한국 시민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해 보는 시민교육 포럼이 지난 4월 23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2015년 시민교육 포럼은 시민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생태계 구축을 논의했던 2014년 시민교육 포럼의 성과 위에서 시민교육의 좌표와 쟁점이라는 주제로 진행하고 있다.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열린 2015년 첫 번째 포럼에는 임현묵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정책사업본부장(‘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정영은 전 스칸디나비아정책연구소 연구원(‘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스웨덴의 교육’)이 발제자로 참여했으며 김윤철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임현묵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정책사업본부장은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세계시민교육의 맥락, 세계시민교육의 쟁점, 한국의 과제에 대해발표하였다.
임현묵 본부장은 최근 세계시민교육 현황을 소개하며 “2012년 유엔 사무총장이 교육우선구상(GEFI:Global Education First Initiative)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지구적 과제 해결을 위한 교육으로서 세계시민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 본부장은 “세계인권선언과 1966년에 체결된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에 따라 당사국은 공통적으로 교육은 모든 국민이나 인종적 종족적, 종교적 집단 사이에서 이해, 관용 및 친선을 신장해야 하고, 평화유지를 위한 국제연합의 활동을 증진해야 한다”고 설명한 뒤 “이에 유네스코는 1945년 유네스코 헌장에 따라 국제이해, 협력 및 평화를 위한 교육과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관한 교육을 권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본부장은 유네스코에서 진행하고 있는 평화교육에 대해 “인간의 심성 차원을 넘어 지속가능성, 생태, 평등, 민주주의, 참여, 관용, 연대 등과 같이 구조와 체계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실천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확장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이해교육 사업도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진행하고 있으나 대다수 국가가 공교육 중심의 실천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세계시민교육의 쟁점에 대해서 임 본부장은 “세계시민성의 개념, 핵심영역인 인권, 평화, 다문화, 국제이해 교육 등과의 관계설정, 지역, 국가, 세계의 미래를 어떻게 그리는가에 따라 다른 관점”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최근 세계시민교육을 한국교육에서 적용하려는 움직임과 관련 “세계은행의 세계가치관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사회는 ‘우리’보다 ‘나’의 성공을 중요시 하고, 타인을 배려하기보다 나의 성공을 위해 경쟁하는데 몰두되어 있다는 결과에서 예측하듯이 세계시민성이 자칫 성공의 또 다른 지표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임 본부장은 “결국 어떤 맥락과 문제의식에서 세계시민성을 이야기 하는지를 분명히 인식해야하며, 엘리트적이거나, 소프트한 것, 하면 좋지만 안 해도 무방한 것으로 인식될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의 세계시민교육의 과제로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성찰, 다양성 존중의 바탕 위에서 보편성을 찾는 구동존이(求同存異) 정신과 같은 근거 기반에 대한 정리, 실천 가능한 환경 구축을 제안하였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정영은 전 스칸디나비아정책연구소 연구원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스웨덴의 교육을 ‘사람의 힘을 믿는 시민교육’이라고 소개하였다.
정 연구원은 “스웨덴의 지속가능한 발전은 수학, 정치학, 화학, 경제학과 달리 ’무엇을’이 아닌 ’무엇을 위한’이라는 목적에 해당한다”고 말한 뒤 “목표를 위한 지식은 그 양이 많아진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겨지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발전이 무엇인지보다는 성취하기 위해 누가, 어떻게, 무엇을, 왜 해야 하는가가 더 중요한 내용이며 이는 모두 미래세대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한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학교교육과정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식의 양이 아닌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합의와 협의의 과정을 통해 해결방안 모색을 강조하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스웨덴의 학제의 특징에 대해 “학문의 벽을 허물어 이슈를 중심으로 두 과목 이상이 협동과 협업의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자율적 선택과 행동, 책임과 의무, 평등한 관계에서의 확장된 수업의 문화를 통해 개개인의 힘을 최대한 촉진하는 교육”이라고 소개했다.
정 연구원은 스웨덴의 학교 밖 시민교육의 경우의 사례를 소개하며 “약 10개 기관을 통해 진행되는 스터디서클을 통해 민주주의가 일상의 삶 속에서 어느 정도 자리 잡고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현재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에 대해 ‘전 국민의 75% 이상 참여하고 있는 높은 참여율, 국가의 지원은 있으나 내용상 규제를 받지 않고 있는 자율성과 독립성’을 주요 특징으로 정의했다. 다양한 주제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의사결정의 민주성을 학습하는 장이 스터디서클이며 이를 통해 스웨덴의 민주주의 수준을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포럼 참여자들은 종합 토론을 통해 한국의 교육환경 속에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감을 나타냈다. 세계시민교육이 또 다른 과목으로서 학생들에게 학업 부담을 가중시키는 방식이 되는 점에 대해서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으로는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세계시민교육 속에서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에 대해서 논의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시민교육 포럼은 2013년부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사단법인 시민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 상반기에는 변화되는 지형 속에 시민교육과 다른 교육의 관계를 살펴볼 계획이다. 4월 ‘세계시민교육’에 이어 5월 포럼(5월 28일)에서는 7월 인성교육법 시행을 앞두고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같은가?(가제)’라는 주제로, 6월에는 ‘정치교육과 시민교육-제도에서 풀뿌리까지’이라는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끝>